이데일리 EFN 뉴스

전체기사

외식업계 메뉴 전략, 전문성이냐, 다양성이냐

입력시간 | 2015.08.31 15:00 | 창업팀 startbiz@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데일리 창업] 외식업계에서 메뉴는 그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고 있으며 비즈니스 전략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소비자들이 선호할 만한 메뉴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것이 업체의 성공여부와도 직결되기에 외식업체들은 메뉴전략에 많은 심혈을 기울인다.

현재 외식업계의 메뉴전략으로는 특정 메뉴만을 판매하여 맛과 질을 높이는 전문성 전략과 소비자의 메뉴 선택의 폭을 넓혀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성 전략이 있다.
두 전략 모두 각각의 장점을 내세우면서 소비자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특화된 메뉴로 승부, 전문성 인정받아 고객 인기

대한민국 대표 떡볶이 브랜드 ‘죠스떡볶이’(대표 나상균, www.jawsfood.com)는 타 분식 프랜차이즈에 비해 메뉴의 수는 적지만 떡볶이를 중심으로 한 분식메뉴를 전문화하여 인기를 끌고 있다.

떡볶이 메뉴로는 매운떡볶이 한 가지만을 제공하고 있는데, 재래방식으로 뽑아내는 쌀떡의 쫄깃함과 인공 캡사이신을 사용하지 않고 세가지 고춧가루를 블랜딩해 만든 소스로 깔끔하게 매운 맛과 선명한 색상 그리고 매콤한 향이 특징이다. 특히 여성 고객들이 입가에 소스를 묻히지 않고 한 입에 먹을 수 있도록 3.5cm 길이의 떡을 사용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떡볶이 외 분식메뉴도 다양화하기 보다는 전용 기름과 튀김가루를 사용하는 수제튀김과 야채, 견과류, 쌀떡 등을 넣어 씹는 맛을 더한 진짜찰순대, 최고 등급의 어육으로 만든 부산어묵 등 분식의 대표메뉴만을 최상급의 품질로 제공하고 있다.

닭강정 브랜드인 가마로강정 역시 매콤한 강정과 달콤한 강정 위주로 메뉴를 최소화하고 있다. 여기에 가마솥을 이용한 독창적인 튀김기법과 100% 해바라기만을 사용하여 건강까지 챙겼다.

반죽에서도 소화가 힘든 밀가루 대신 소화율이 우수한 쌀가루 반죽으로 바삭한 식감을 더해 닭강정 브랜드로서의 전문성과 차별화를 이뤘다.

다양한 메뉴로 승부, 소비자의 선택 폭 넓히고 계절적 한계 극복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면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브랜드들도 있다. 바보스는 맥주와 안주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닭강정 브랜드인 꿀닭, 오리엔탈 볶음면 브랜드인 미스터면장과 결합하여 메뉴라인업을 강화했다

이로 인해 안주메뉴인 볶음류, 탕류, 샐러드류를 비롯 닭요리, 면요리 등 여러 메뉴를 즐길 수 있어 다양한 요구를 가진 고객들이 와서 입맛에 맞는 음식을 고를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하고 있다.

계절에 따라 영향을 받는 빙수전문점들도 메뉴 다양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대표적인 빙수 브랜드인 설빙은 빙수 외에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설빙은 기본적인 빙수의 다양화는 물론 토스트와 씨앗호떡, 다양한 음료 및 스무디 등을 판매하여 계절적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목록으로 이동
목록
구인구직 더보기
구인구직 정보
사명 직무
㈜대교 솔... 대교 솔루니 독서논술교사 모집(...
㈜와이즈교... (주)와이즈교육구미지국 코딩, 논...